아렌티어 고객 사례를 소개합니다.

KR
KR EN JP
SEARCH
인사이트
2024 급변하는 K방산과 R&D투자 흐름
  • 소식
  • 2024.05.10
2024 급변하는 K방산과 R&D 투자 흐름

 

고성능컴퓨팅(HPC) 기반의 R&D활동은 주로 계산/해석 작업에서 그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제조산업에서 만들고 부수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에 대한 부분을 상당량 감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방산 산업은 특히나 제품 테스트 등에 대한 여러 제약이 많기 때문에, HPC기반의 계산, 해석 시뮬레이션 활동에서 그 효용성과 효과성은 배가 됩니다.

 

그래서 국력증진의 일환으로 이미 방산산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전쟁 이슈가 여러 국가에서 전쟁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아직도 진행중에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의 영향이 컸습니다. 2022년 2월 발생한 이 사건으로 이후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동·북유럽부터 북미, 아시아·태평양, 중동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앞다투어 국방예산을 증액시켰습니다.

 

2023 K방산, 2019년 대비 5~6배 성장

 

2023 K방산, 2019년 대비 5~6배 성장

 

국방당국과 방산업계에 따르면 한국의 방위산업 수출은 약 140억 달러(한화 약 18조6천억 원)로 2년 연속 세계 TOP10의 방산 수출국에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국방 예산 증액으로 인한 방산 시장에 투자가 늘어나며, 그만한 혁신의 노력이 가중되면서 방산산업의 트렌드 역시 급변하는 과정에서 K방산의 저력이 발휘되며 그 위상이 높아진 것입니다. 올해(2024)의 경우에도 그 시작부터 굵직굵직한 방산 수주가 잇따랐으며 정부가 제시한 ‘4대 방산 강국’목표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게 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2024 K방산, 안보의 기반과 신성장 동력 육성을 위한 투자

[그림] 2024 K방산, 안보의 기반과 신성장 동력 육성을 위한 투자

 

2024 K방산 주요 정책 추진 계획의 핵심 키워드 : AI 기반의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

 

2024, K방산의 주요 정책 추진계획의 핵심 키워드 : AI기반의 유·무인 복합체계(MUM-T)구축

 

지난 3월 방위사업청에서 발표한 ‘주요 정책 추진계획 보고서’를 보면 여러 내용 중, 단연 눈에 띄는 키워드가 있었습니다. 바로 유·무인 복합체계(MUM-T)입니다. 이는 현재의 다양한 산업 군에서 인공지능과 기존 사업과의 접목처럼, 방산 분야에서도 또한 변화가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입니다.
 

인구 감소 -> 병력 감소 -> 대응책 : AI기반 무인체계 구성

 

K방산에서는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MUM-T)를 2027년까지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이 트렌드이기 이전에 초격차를 위한 방책으로 보입니다. 방산의 목적은 타국/경쟁국과의 격차를 벌리는 것이 본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래 첨단 기술 중심의 국방 R&D 집중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영국, 호주와 함께 첨단 기술분야에 대한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민간 기업들의 역량 또한 다방면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K 방산의 1위상이 글로벌 적으로도 많이 높아졌다는 것을 수치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 들로도 보여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적 위상 높아진 K방산, 세계 1위 항공기 제조사도 한국에

 

세계 1위의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Air Bus)의 우주·방산 분야인 ‘에어버스 Defense & Space’가 한국에 올해 9월, 방산·우주 R&D센터 개소합니다. 한국에 개소한 이후의 K방산 업체들 과의 협업도 기대가 되는 대목입니다.

 

방산과 디지털 기술과의 접목 속, R&D 환경의 중요성 부각

 

방산과 디지털 기술과의 접목 속, R&D 환경의 중요성 부각

 

방산의 혁신 기반이 되는 연구원들의 계산 및 해석 시뮬레이션 업무의 중요성이 더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업체 간에 방산 R&D역량의 격차가 벌어지지 않으려면 방산 연구시설 확충 민 그 환경을 조성하는 데 효율적인 연구활동 환경 구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효율적인 자원 구성뿐만 아닌 보안 투자도 철저히!

 

얼마전, 北 해킹 조직 3곳에서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으로 10여 곳의 보안이 뚫려 국내 방산기술을 탈취해갔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협력업체와 유지보수 업체로까지 넓혀 진행된 이번 해킹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컴퓨팅 자원을 다수가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만드는 HPC 솔루션, 아렌티어

 

특히나 더 세심하게 알아보고 투자를 해야 하니, 불필요한 투자를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클루닉스의 HPC 솔루션 아렌티어는 컴퓨팅 자원을 통합 구성하여 모두가 사용할 수 있게 하되, IT 관리자가 프로젝트 별로 자원에 대한 접근을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을 기반하여 H/W, S/W, 라이선스, 스토리지 등의 모든 자원 상태 파악을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자원 투자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 도입 시 추후 추가된 자원 또한 추가된 대로 모두 연동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 자원 관리를 웹 환경에서 세세하게 할 수 있는 아렌티어에 대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HPC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19187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0236855

https://kita.net/board/totalTradeNews/totalTradeNewsDetail.do;JSESSIONID_KITA=D7D1DAD9AFD11D24E600C8902B1FC33E.Hyper?no=81828&siteId=1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4/04/23/QSKHX4ANR5B23KYQVRY57YXDCI/

 

 

 
 

    ★ 함께 읽어보면 좋은 IT트렌드

 

 
 
 
 
 
 
 
 
 
클루닉스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클라우드, HPC, 인공지능 (AI) 등의
트랜드 뉴스를 매주 만나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퀵메뉴 모바일 여닫기 한단 아래로 맨 위로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