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렌티어 고객 사례를 소개합니다.

KR
KR EN JP
SEARCH
인사이트
2024 해운 조선산업의 R&D 동향 및 전망
  • 소식
  • 2024.05.03

2024 해운 조선산업의 R&D 동향 및 전망

 

현재 한국의 조선산업은 세계적으로도 이미 조선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한 위상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물론 그 배경에는 정부의 지원과 각 기업의 피나는 R&D에 대한 노력이 뒷받침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해운 조선산업의 배경

 

한국의 해운 조선산업의 배경

 

처음부터 조선산업을 리드한 것은 아닙니다. 과거 국내 조선산업은 1973년 시작되어, 20년이란 시간의 노력으로 1993년 신규 수주량 기준 세계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해운 조선산업 리드 배경과 R&D

 

해운 조선산업 리드 배경과 R&D

 

다시 되찾은 글로벌 1위의 해운 조선산업, 그 배경에는 R&D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있었습니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자료 : 관계부처 합동. 2016)

[그림1. 관계부처 합동. (2016.10).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이러한 조선산업의 성장과 산업 경쟁력 강화의 배경에는 R&D에 대한 투자 및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2016년 10월 기준 5년간의 7,500억 원 투자를 배경으로 LNG 연료 추진선, 無평형수 선박 등 친환경 기술 개발과 실증, 선박과 조선소에 ICT 융합을 통한 스마트화,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율 제고 등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ICT 신기술에 대한 투자와 활용입니다. 8년 전인 2016년 조선업의 불황 이슈로 인해 투자를 결정하기 전의 보고서를 보면, 향후 인공지능, 5G, IoT 등 다양한 신기술이 다시 한번 ICT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이라는 내용과 Shipyard 부문의 관리 효율화를 위해서 IoT의 활용이나 Ship 자체의 ICT 기술 탑재 노력이 필수라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조선 해양 산업과 ICT 융합 산업을 통해 고부가 가치의 해양플랜트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제품/제조/안전 환경 분야에 대한 혁신을 이뤄 현재의 조선산업 강국을 이루는 초석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현재의 조선산업의 R&D 투자 흐름

 

2024년 현재의 조선산업의 R&D 투자 흐름

 

“2024년 다시 잡은 선두, K조선의 초격차를 위한 R&D 투자 로드맵 상반기 수립”

현재 정부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이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9조 원을 투자해 조선분야에서도 신산업정책 2.0을 본격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한 민관 공동의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상반기 내 수립한다고 합니다.

 

얼마 전 2024 클루닉스의 세미나에서 ‘HD한국조선해양’의 ‘이태진 전무’님께서 발표를 해주신 내용을 인용하면, “친환경 선박과 자율주행 선박, 조선소의 디지털화에 노력中” 이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그중에서도 Future of Shipyard(FoS), 즉 조선소의 디지털화로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져가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더해주셨습니다.

 

이러한 말씀을 토대로 아래와 같은 보고서를 보면 해운 조선산업에서 R&D에 투자를 통한 초격차의 엔지니어링 기술에 투자를 앞으로 더 강화할 것이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해운 조선산업에서 R&D에 열중하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래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2023년 동향 및 2024년 전망 보고서 中 일부 내용들로 알 수 있습니다.

 

- 중국은 ‘23년 중 약 2,493만 CGT를 수주하며 전체의 59.8%를 점유하여 다른 경쟁국을 압도하는 양상 나타남

- 한국은 2018년 이후 ~ 2022년까지 약 32%대 점유율 유지하여 왔으나 23년 24.2%까지 하락하며 중국과 큰 격차를 보임 à 이유는 국내 조선사들이 인력난을 겪으며 생산 시스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져 다소 소극적인 수주전을 펼쳤던 점이 하나의 원인으로 추정

- 중국이 친환경 대체연료 추진선 시장에서 한국과의 격차를 빠르게 줄여가고 있음

- 특히 2024년 국내 조선업계의 최대 과제는 인력 문제 해소와 생산시스템 안정화가 될 것임

 

한중일 3국의 수주량 및 점유율 추이

[그림2 . 한중일 3국의 수주량 및 점유율 추이]

 

조선산업의 시뮬레이션 업무의 초격차를 이뤄내는, 아렌티어 4.0

 

조선산업의 시뮬레이션 업무의 초격차를 이뤄내는, 아렌티어 4.0

 

앞서 위에서 언급 드린 HD한국조선해양의 R&D 투자의 일환인 FoS의 행보에서 ‘R&D Workspace’라는 시뮬레이션 플랫폼에는 클루닉스의 아렌티어 4.0이 기반이 되어 개발 및 도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같은 도입 사례 및 아렌티어에 대해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클루닉스의 HPC 솔루션 전문가들에게 직접 문의를 주시고, 현재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한국수출입은행 | 해외경제연구소, 해운·조선업 2023년 동향 및 2024년 전망 보고서

 

 

    ★ 함께 읽어보면 좋은 콘텐츠

 
 
 
 
 
 
 
클루닉스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클라우드, HPC, 인공지능 (AI) 등의
트랜드 뉴스를 매주 만나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퀵메뉴 모바일 여닫기 한단 아래로 맨 위로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사용해주세요.